5분 정도 먼저 도착한 수험장에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소지품을 맡기고 있었다. 시험장에는 연필과 지우개, 신분증을 제외한 어떤 물건도 가지고 들어갈 수 없단다. 지갑도 못 가지고 들어간다.
수험표에는 연필, 지우개 지참이라고 했지만 수험장에 이미 필기도구가 준비되어 있어서 그냥 사용하면 된다. 굳이 연필 준비할 필요 없들 듯.
듣기, 읽기, 쓰기 시험은 연달아 휴식시간 없이 진행되므로 미리 시험 시작 전에 화장실 용무를 마치는 것이 중요하다. 중간에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시간도 부족하다. (내가 실력이 딸려 그런 것일 수도...)
말하기 시험은 뺑뺑이를 돌려 순서를 결정한다는데 이 날은 오후 3시에 걸려 약 2시간 정도 기다려야 했다. 말하기 시험 감독관과 반갑게 인사하고 약 10분 정도 이것 저것 물어보고 답하고. 끝났으니 집에 가라고 하면 긴긴 IELTS 시험이 끝이다.
전혀 준비를 안하고 시험을 치러서 어려웠고 잘해봐야 Band 5 정도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족보에서 다루지 않은 문제가 나왔으면 나한테 더 유리할텐데... :)
시험 점수 결과는 2주 후에 발표된다고 하니 내 평소 영어 실력을 확인해보고 다음 시험에는 부족한 부분을 준비하여 치뤄보도록 할 예정이다.
Cambridge IELTS 7 (Student Book with Answers) - Cambridge ESOL/Cambridge Univ Pr |
사실 이번 시험에 준비를 약간은 했다. 캠브리지 출판사에서 나온 IELTS 모의 시험 문제집을 사서 시험의 유형은 파악하였다. 듣기를 위한 CD는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므로 책만 구입했다. 이 정도는 준비하고 수험장에 들어가시길...
결과: Overall 6점 나왔다. Reading은 7점으로 아주 잘나왔고. Listening은 한 section을 완전히 놓치는 바람에 6.5점. Speaking은 그럭저럭 6점. Writing이 으... 5점 밖에 안나왔다. 평소 영작문 연습이 필요하다는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