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0월 18, 2008

마음을 얻는 지혜 경청

경청 - 10점
조신영 외 지음/위즈덤하우스


‘듣는 사람’보다 ‘말하는’ 사람이 더 많은 이 시대와 우리 사회에 가만히 상대에게 귀 기울여 듣는 것이 얼마나 위대한 소통의 지혜인지 일깨워주는 자기계발서. 저자는 보통의 대한민국 40대 전후의 직장남성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우리가 일상적으로 겪는 단절된 소통의 답답함을 현실적으로 접근시킨다. 직장과 가정이라는 삶의 터전에서 점점 더 주변인물로 소외되어가는 남성들이 늘어가고 있는 요즘, 이 땅에서 직장인으로, 남편으로, 아버지로 더불어 잘 살아가기 위해 꼭 한 번쯤은 귀 기울여야 할 삶의 자세를 전하는 책이다.

(이상 www.yes24.co.kr 책 소개 에서...)

타인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경청 즉, 잘 들어야 함을 말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경청을 위해 아래와 같은 4가지를 실천하라고 한다.

발견 - 나를 위한 경청. 나를 비워내고 내면에 귀를 기울이면 새로운 나를 발견할 수 있다.

공감 - 너와 나를 위한 경청. 내 안의 너. 네 안의 나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면 진실의 목소리가 들린다.

상생 - 모두를 위한 경청. 서로에게 귀 기울이는 것은 모두를 살리는 창조적 공존의 길이다.

이청득심 - 마음을 얻는 메시지. 귀 기울여 경청하는 일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최고의 지혜이다.

평소, 회사에서나 집에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참지못하고 말을 끊고 들어가거나 혹은, 이미 마음속에 편향된 지식, 결정 사항을 가진 상태에서 상대의 말을 왜곡하는 버릇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점점 커저만 가고 있는 것 같다.

이청득심. 즉, 사람의 마음을 얻지는 못할 지언정 잘 듣는 것으로 지혜를 얻을 수 있다면 그것으로도 훌륭한 수확이라고 생각한다. 말만 많이 앞세워 얄팍한 지식만 계속 축내지 말고 경청함으로서 더욱 지혜로운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겠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