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0월 11, 2008

Core Reading - 핵심을 꿰뚫는 대화의 기술


사실을 말하기가 힘들어 두루뭉술 넘어가려는 상대방의 감정을 건드리지 않고 내가 원하는 한줄 핵심을 꺼내는 사실 중심의 대화법, 코어 리딩을 담은 책. 시끄러운 상황에서 사실을 슬쩍 회피하고 상황을 모면하려는 상대방의 나쁜 태도를 한순간 불식하고, 사실을 얘기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고도의 비즈니스 심리화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상 책 YES24 책 소개 내용에서)

핵심을 말하는것이 왜 중요한지 어떻게 핵심을 이야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책이다.

코어리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4단계를 거쳐야한다.

1. 문제 인정하기
우리에겐 분명히 문제가 있음을 서로 인정하는 단계. 애둘러 이야기하지 말고 회피하려고도 하지 않으며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도록 한다.

2. 문제 파악하기
문제가 있다면 도데체 어떤 문제인지 파악하도록 한다.

3. 문제 해결하기
문제를 파악했다면 실행 가능한 계획을 작성하여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한다.

4. 시스템화 하기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면 이를 제대로 실천하기 위한 평가를 수행해야 하며 또한, 미래에 유사한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해결책을 습관화하도록 한다.

코어 리딩을 위한 질문의 4가지 유형

1.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질문
2. 명확하용 질문
3. 암시 해결용 질문
4. 불일치 해결용 질문

질문이 위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적시성(타이밍), 솔직한 자세, 의논하고자 하는 것이 정확히 이해가 안되는 경우라도 의논하는 자세 등등을 고려해야 한다.

회사 생활은 비록 친밀한 구성원들과의 삶이라고 해도 분명 개인적인 생활과는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핵심"을 명확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할 것이다.

댓글 없음: